솔더브릿지란 무엇일까요? > FAQ

본문 바로가기

PCB온라인플랫폼 샘플피씨비

인기상품

등록된 상품이 없습니다.

커뮤니티 최신글

접속자집계

오늘
758
어제
674
최대
2,024
전체
608,002

FAQ

기술지원 솔더브릿지란 무엇일까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2,288회 작성일 19-05-02 22:09

본문

#솔더브릿지(#Solder Bridge)

솔더 브리지는 제조 과정에서 #PCB에서 발생할 수있는 많은 납땜 문제 중 하나 입니다.

그리고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두 개 이상의 패드가 과도한 땜납으로 연결되어 다리가 생기면서 발생합니다(Short 상태 납땜).

PCB상에서 육안으로 쉽게 식별 할 수있는 다른 #솔더링 문제와 달리 솔더브릿지를 식별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며, 부품 크기가 매우 작은 단자에서 발생할경우, PCB에서 오류를 찾지 못해 불행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SMDSoldering-9.jpg


그럼 #납땜을 아주 잘하는 분들은 이런 문제가 없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이건 PCB 아트웍 작업시 주의해서 설계를 한후 PCB를 제작하여야 합니다.

그렇다면 처음부터 납과 보드에 과도하게 도포되는 것을 어떻게 막을 수 있을까요?

그것이 #거버파일중에 솔더 마스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솔더마스크는 많은분들이 잘 알고 있겠지만, 잘 모르는 분들은 아래링크를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https://blog.naver.com/samplepcb/221526254283 


#솔더레지스트 코팅은 PCB 색상을 나타내며, 일반적으로는 녹색, 검정색을 주로 사용합니다. PCB에 추가되며 솔더가 적용되지 않아야하는 PCB의 특정 영역을 보호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집적 회로의 두 패드 사이의 공간은 솔더 마스크로 지정되므로 솔더 브릿지의 원인이 될 수있는 두 개의 패드에는 납땜을 할경우 납이 묻지 않도록 적당한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2-1.jpg 











솔더브릿지 원인

솔더 브릿지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잘못된 #메탈마스크 사양으로 인해 #SMT 패드에 너무 많은 납을 사용한 경우 - 대표적

2. 패드 사이의 갭에 비해 너무 큰 땜납 패드 설계.

3. PCB Layout 설계작업시 구성 요소를 부정확하게 배치하거나 구성 요소를 줄이고자 할 때 다른 패드 크기에 영향이 미칠경우.

4. 보드의 패드 사이에 불충분 한 솔더 저항 공간이 없을경우.

그러므로 솔더브릿지를 예방을 위해서는

솔더 마스크 브릿지 ( green oil bridge), 솔더 마스크댐 ( solder maskdam )을 #PCB설계시 반영을 하여야 하며, #SMD패드와 SMD 패드의 간격 ( 두 솔더 마스크 개구 사이의 너비) 사이에 #녹색 PSR 을 도포 되어야 합니다)

102026185.png

#솔더 마스크댐 

솔더 마스크는 PCB 어셈블리작업에서도 매우 중요하고, 패드 사이에 솔더 마스크를 인쇄하려면 패드 사이에 솔더 마스크 댐이 있어야한다 .

일반적으로 최소 #솔더 마스크 최소 댐 크기는 4mil입니다. 패드 사이의 클리어런스가 4mil보다 작 으면

솔더 마스크를 인쇄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제조원가의 상승이 됩니다.


SolderMaskDAMClearance.jpg

그러므로 PCB를 주문전# PCB아트웍 작업시 고려하여 적당한 패키지의 부품선정을 한후 PCB를 생산한다면 PCB원가를 줄이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